애플, 맥OS 세콰이아 공개, 달라진 점…빠르게 정리
애플은 6월 11일 WWDC24에서 맥OS의 차세대 버전인 맥OS 세콰이아(Sequoia)를 공개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MacOS Sequoia이며, MacOS 15 버전입니다.
Sequoia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서식하는 삼나무 일종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인 세콰이아에서 유래했습니다.
아마 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에서 힌트를 얻어, 맥OS 세콰이아가 세계에서 가장 큰 OS임을 강조하는 의미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맥OS 세콰이아는 아이폰 미러링, 사파리 업데이트, 게임 포팅 툴킷 2, 손쉬운 윈도우 타일 정리, 발표자 미리 보기 및 새로운 암호 앱 등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맥, 아이폰 및 아이패드를 위한 개인용 지능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트를 탑재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지능 기능을 제공합니다.
애플 인텔리전트 시스템은 언어와 이미지를 이해 및 생성하고, 여러 앱에 걸쳐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맥락을 파악하여 일상적인 업무를 빠르고 간소화 시킵니다.
애플 인텔리전트 기능은 애플 실리콘 칩 맥만 지원하므로, 인텔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쉽게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애플 인텔리전트 기능은 시리 및 기기 언어를 영어로 사용한 사용자들 대상으로 가을부터 적용되므로 한글 지원은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될 거 같습니다.
아이폰 미러링
맥OS 세콰이아는 맥 컴퓨터에서 아이폰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는 아이폰 미러링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맥 컴퓨터의 키보드, 마우스 및 트랙패드로 아이폰을 조작할 수 있으며, 아이폰과 맥 컴퓨터 간에 드래그 앤 드롭도 가능합니다.
또한 아이폰의 알림이 맥에서도 바로 뜨기 때문에 맥에서 확인하고 바로 대응 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 업데이트
사파리는 새로운 하이하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이라이트 기능은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정보를 빠르게 표시해 주기 때문에 웹에서 필요한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롭게 디자인된 읽기 도구는 글을 간소화된 형식으로 보여주고, 좀 더 긴 글인 경우 요약본과 함께 목차도 표시해 준다.
이제 사파리는 페이지에서 동영상을 감지하면 뷰어가 이를 전면 중앙에 띄워주며, 사용자는 화면 속 화면을 비롯한 시스템 재생 제어 기능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타일 정리
맥OS 세콰이아의 윈도우 타일 정리가 보다 간편해졌습니다.
이제 맥OS 세콰이아에서는 윈도우를 화면에서 보기 편한 위치로 빠르게 드래그해 쉽게 타일로 나란히 배열하거나 모서리 쪽으로 배치해 더 많은 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원래 애플 스토어에 있는 마그넷 앱의 기능이었는데, 애플은 이 기능을 이번 맥OS 세콰이아로 가져왔습니다.
발표자 미리 보기
새로운 발표자 미리보기 기능은 사용자가 공유할 내용을 미리 확인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 발표를 한결 수월하게 해 줍니다.
사용자는 발표자 미리보기를 통해 영상 통화 앱에서 공유되는 내용을 정확히 미리 살펴볼 수 있으며, 앱 하나만 공유되는지, 아니면 전체 화면이 공유되는지 여부 등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호 앱
새로운 암호 앱은 더욱 쉽게 암호에 액세스하고 모든 자격 증명을 한 곳에 정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암호 앱은 사파리와 긴밀하게 연동되어 사용자의 애플 기기간에 매끄럽게 동기화되고 윈도우에서는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 앱으로 지원됩니다.
애플 인텔리전트 기능
애플 인텔리전트 기능은 재작성 도구와 같은 다양한 쓰기 도구를 지원합니다.
재작성 도구는 사용자가 쓴 내용을 해당 작업에 적합한 어조로 여러 버전으로 바꿔서 다시 작성해 주며, 사용자는 여기에서 선호하는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새로운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를 사용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이미지를 고르고, 설명을 입력하고, 개인 사진 보관함에서 이미지에 넣을 사람을 선택하고, 선호하는 스타일을 선택하면 새로운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리가 더욱 자연스러워지고 그 어느 때보다 활용성이 높아졌습니다.
사용자는 타이핑으로 시리를 사용할 수 있고, 텍스트와 음성 중 더 편한 방식으로 그때그때 선택해 시리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특히 ChatGPT 기능이 시리 및 애플 플랫폼 전반 내 쓰기 도구에서 액세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ChatGPT의 기능을 쉽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메시지 앱은 새로운 텍스트 효과, 이모티콘 및 스티커 탭백, 메시지 나중에 보내기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애플 지도
애플 지도 앱은 앱에서 엄선된 하이킹 경로, 맞춤 걷기 경로 등 더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총 63개의 미국 국립공원에 있는 수천 개의 하이킹 경로를 찾아볼 수 있으며, 저장해 두었다가 오프라인으로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사진
사진 앱은 이제 사용자의 보관함을 주제별로 자동 정리된 ‘모음’을 표시해 주고, 검색 기능도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메모
메모 앱은 애플 인텔리전스로 요약 기능으로 기기가 사용자를 대신에 메모를 작성해 줄 수 있고, 숫자 계산도 방정식을 입력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
계산기
계산기 앱은 새롭게 업데이트 되어 이전에 계산된 내용을 볼 수 있고, 수식을 눈으로 보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
캘린더 앱은 미리 알림에서 저장한 이벤트와 작업도 표시되며 그날 할 일을 쉽게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별 보기가 업데이트되어 한달 전체의 이벤트와 미리 알림을 한눈에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맥OS 세콰이아 바뀐 점을 살펴봤습니다.
맥OS 세콰이아의 개발자 베타 버전은 지금부터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일반용 베타 프로그램은 7월부터, 정식 버전은 가을에 출시됩니다.
참고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은 시리와 기기 언어를 미국 영어로 설정한 M1 칩 이후 버전을 탑재한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