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20, iPadOS 14 공개

2020년 6월 WWDC20에서 공개 된 애플의 차세대 iPadOS 운영체제인 iPadOS 14는 올 가을에 출시 될 iPadOS의 최신 버전입니다.

2019년 9월 이전까지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같은 운영체제인 iOS를 사용했지만 2019년 9월에 아이패드 전용 운영체제인 iPadOS를 발표하면서 아이패드에 맞는 기능들과 애플펜슬 및 터치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PadOS 14는 시리 아이콘 애니메이션, 콤팩트한 전화 수신 알림, 새로운 위젯 디자인, 업데이트 된 지도 앱, 메시지 업데이트 등 iOS 14 업데이트와 거의 동일한 기능으로 업데이트 되었으므로, 세부적인 내용은 iOS 14의 새로운 기능 18가지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iPadOS 14에서는 많은 부분이 iOS 14 와 iPadOS 14 는 동일하게 업데이트 되었으나, 큰 화면을 가진 아이패드에는 적용되지 않은 업데이트들이 있습니다.

특히, iOS 14에는 새로운 홈 화면과 위젯을 홈 화면에 배치 할 수 있지만, iPadOS 14 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홈화면의 오늘 보기 위젯의 디자인만 iOS 14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iOS14의 주요한 업데이트 중 하나인 앱 보관함이 iPadOS 14에는 적용되지 않아 iOS 14처럼 설치된 모든 앱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도 이번 iPadOS 14만의 가장 큰 업데이트는 역시 애플펜슬의 손글씨 입력 기능(Scribble)입니다.

애플펜슬의 손글씨 입력 기능은 아이패드에 애플펜슬을 사용 중일 때 타이핑 쳐야 될 항목이 나오면 애플펜슬을 내려 놓고 타이핑을 쳐야 하고, 다시 애플펜슬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앴습니다.

iPadOS 14의 손글씨 입력기능은 타이핑 해야 할 텍스트 항목에서 애플펜슬로 글씨를 쓰더라도 자동으로 타이핑 친 텍스트 형식으로 입력되어 더 이상 애플펜슬을 내려 놓을 필요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베타 버전 2 기준 iPadOS 14는 영어와 중국어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추후 업데이트 되면 한글도 지원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PadOS 14 지원 기기

iPadOS 14는 현재 iPadOS 13이 설치된 모든 기기를 지원합니다. iPadOS 14 지원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아이패드 프로 (9.7인치, 10.5인치, 11인치, 12.9인치)
  • 아이패드 (5세대, 6세대, 7세대)
  • 아이패드 미니 (4세대, 5세대)
  • 아이패드 에어 (2세대, 3세대)

iPadOS 14의 새로운 기능 6가지

1. 새로운 디자인

iOS 14에는 홈 화면에 위젯을 추가하는 옵션과 아이폰에 설치된 모든 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앱 보관함이 있지만, 이러한 기능은 iPadOS 14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Apple-shop

iPadOS 14에는 앱 보관함이 없으며, iPadOS 13과 같이 가로보기 모드에서 ‘오늘 보기’ 위젯이 홈 화면의 사용자 앱 좌측에 위치합니다.

iOS 14 와 같이 홈 화면에 위젯을 설정 할 수는 없지만 iPadOS 14의 ‘오늘 보기’ 위젯은 iOS 14 위젯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위젯

아이폰 홈 화면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새롭게 디자인 된 위젯 화면으로 진입 할 수 있습니다.

위젯은 이전보다 더 많은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며 iPadOS 기본 앱의 내용에 맞게 위젯을 새롭게 디자인 하였습니다.

iPadOS 14에서 제공하는 위젯은 스마트 스택, 뉴스, 시리 제안, 날씨, 단축어, 메모, 미리 알림, 배터리, 사진, 스크린 타임, 음악, 주식, 지도, 캘린더, 팁, 팝캐스트, 파일 등 총 17개 위젯입니다.

홈화면에서 빈공간의 화면을 길게 누른 다음 왼쪽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애플 및 타사 앱의 모든 위젯을 위젯 갤러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젯 추가 화면에서 상단에 제안하는 위젯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중심으로 보여집니다.

위젯은 위젯 내용에 따라 작은 사이즈, 중간 사이즈, 큰 사이즈로 제공됩니다. 예를 들면 작은 사이즈의 애플 뉴스 위젯은 하나의 뉴스만을 보여주지만, 큰 사이즈의 위젯은 3개의 뉴스를 보여줍니다.

한 개의 위젯에 총 10 개의 위젯을 합칠 수 있으며, 합쳐진 한 개의 위젯 안에서 위아래로 스와이프하면 각각의 위젯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단일한 위젯과는 별도로 스마트 스택 위젯이 있습니다.

스마트 스택 위젯은 시간, 위치 및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가장 관련성이 높은 위젯을 자동으로 표시합니다.

스마트 스택과 비슷한 ‘시리 제안’ 위젯은 사용자의 기기 사용 습관에 기반을 두어 많이 사용하는 앱을 제안 합니다.

예를 들어, 오후 7시에 저녁 식사 중에 넷플릭스를 주로 시청한다면 시리 제안 위젯은 적절한 시점에 넷플릭스 앱을 추천합니다.

앱 디자인

사진, 음악, 캘린더, 메일, 파일, 메모 등과 같은 아이패드 앱의 사이드 바는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새로운 디자인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iPadOS 14의 사이드 바 디자인은 맥OS 빅서와 동일한 디자인 형태이며, iPadOS 14의 모든 앱에 일관된 디자인으로 통일되었습니다.

또한, 캘린더 및 파일과 같은 앱의 도구 막대나 버튼들은 상단의 도구 막대로 통일되어 사용하기 쉽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검색

iPadOS 14의 검색은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업데이트 되어, 전체 화면이 아닌 팝업 형태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검색창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전보다 한층 카테고리 별로 일목 요연하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검색 결과를 보여 줍니다.

iPadOS 14의 검색 결과에는 “앱에서 검색” 기능이 추가되어 검색 결과가 표시 될때, “웹 검색 내용”과 “앱에서 검색”으로 분리되어 표시되며 “앱에서 검색”은 메시지, 파일, 메일 및 메모와 같은 앱에서 개별로 자세하게 검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앱 업데이트

메시지, 사파리, 및 지도와 같은 많은 앱은 iOS 14와 동일하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은 iOS 14 새로운 기능 18가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 전용으로 iPadOS 14에서 업데이트 된 내용만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악 앱

아이패드의 음악 앱은 이제 노래 가사를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므로 음악을 들으면서 지정된 가사가 표시되는데로 음악을 따라 갈 수 있습니다.

음악에는 기존의 “For You” 메뉴를 새로운 “지금 듣기” 메뉴로 바뀌었으며, 재생 목록이 종료될 때 유사한 음악을 재생하는 자동 재생 기능, 쟝르와 분위기별로 음악을 보여주는 검색 메뉴등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사진 앱

iPadOS 14의 사진앱의 사이드 바에는 보관함, For You, 검색, 유틸리티, 미디어 유형, 공유앨범, 나의 앨범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바를 편집하여 나의 앨범에서 앨범 순서를 변경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사진 앱의 보관함에서 모든 사진 보기에서는 확대/축소 기능, 사진이나 비디오 종류별로 볼 수 있는 필터 기능, 지도 보기 기능 등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이미지에 마크업을 추가하는 옵션등이 추가 되었습니다.

파일 앱

iPadOS 14의 파일 앱은 주요한 기능을 통합하여 최근 항목, 위치, 즐겨찾기,연결된 파일 서버 등에 한번의 탭 만으로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사이드 바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 손글씨 입력 기능

iPadOS 14의 가장 큰 업데이트는 애플펜슬로 사용하는 손글씨 입력 기능입니다.

손글씨 입력 기능을 사용하면 애플펜슬로 아이패드의 모든 텍스트 항목에 쓴 글씨는 타이핑 된 텍스트로 변환됩니다.

아이메시지 작성, 사파리 검색, 지도에서 길찾기, 캘린더 일정 예약 등의 텍스트 필드에 애플펜슬로 쓴 글씨는 모두 타이핑 된 텍스트로 자동 변환됩니다.

예를 들어 사파리에서 주소 표시줄에 plankim.com을 작성하면 아이패드가 URL 주소로 자동 변환하여 사이트를 방문 할 수 있습니다.

손글씨 입력 기능은 이제 애플펜슬을 사용하다가 타이핑을 치기 위해 애플펜슬을 더 이상 내려 놓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손글씨 입력 기능은 실수로 입력한 글자는 애플펜슬로 지울 수 있으며, 애플펜슬로 동그라미를 친 글자들은 선택이 됩니다.

변환되는 모든 텍스트는 아이패드에서 수행되어 비공개로 유지되며 애플로 업로드 되지 않습니다.

손글씨 입력 기능은 영어 및 중국어로 작동하여, 두 언어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한국어 지원이 되질 않아서 업데이트 될 때까지는 영어인 경우에 주로 사용 해야 될거 같습니다.

메모에는 낙서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상단의 도구 메뉴를 누르면 하단에 필기도구가 나오는 데, “A” 텍스트가 있는 펜을 선택하면 메모 앱에서 필기한 모든 내용이 텍스트로 변환됩니다.

스마트 선택 및 텍스트로 복사

메모 또는 다른 앱에서 애플펜슬로 쓴 필기체를 복사하여 애플 펜슬이 지원하지 않는 페이지 앱에 붙여 넣을 때, 타이핑 된 텍스트로 자동 변환하여 붙여 넣을 수 있는 “텍스트로 복사” 기능이 있습니다.

단어, 단락 또는 전체 페이지를 선택하기 위해 애플펜슬 또는 손가락을 한 번에 드래그하거나 두번 또는 세번 탭하면 필기된 텍스트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앱에 붙여 넣을 때, “텍스트로 복사” 기능을 사용하면 깔끔하게 타이핑 된 텍스트로 붙여 넣기 됩니다.

바로 가기 메뉴

스크린 키보드를 불러 오지 않고 애플펜슬로 작성하면 손글씨 입력 기능 메뉴가 하단에 생깁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작성하는 경우 손글씨 입력 기능 메뉴가 하단에 생겨서 바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감지

입력한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전화 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또는 링크를 작성하면 아이패드가 이를 감지하여 클릭 할 수 있도록 링크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의 전화번호를 작성한 다음 탭 하면 바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도형 인식

메모 및 필기 앱에서 애플펜슬로 원이나 별 모양과 같은 도형을 그린 후에 잠시 멈추면, 아이패드에서 인식하여 완벽한 모양으로 변환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메모를 작성하고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4. 증강 현실

iPadOS 14에 추가 된 심도API는 최신 아이패드 모델의 LiDAR 스캐너를 이용하여 정밀하게 계산된 깊이 측정을 통해, 가상물체가 새로운 방식으로 실제 세계와 상호 작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애플은 ARKit4과 LiDAR를 이용하여 정확한 가상 체험 또는 고급 사진 및 비디오 편집 효과를 위한 정확한 신체 측정과 같은 실감나는 새로운 증강 현실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ARKit4의 위치 앵커를 사용하면 증강 현실을 특정 지리적 좌표에 배치 할 수 있으므로, 대화형 증강 현실 기능을 전 세계의 도시, 유명 랜드마크, 식당, 쇼핑 지역 등과 같은 실제 장소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A12 바이오닉 칩 이상의 모든 장치에서 얼굴 추적 기능을 확장했으며, RealtyKit의 증강 현실 객체 일부에 비디오 텍스처를 추가하여 객체와 캐릭터가 마치 살아 있는 것 처럼 구현 하였습니다.

5. 게임

iPadOS 14는 아이패드에서 게임을 위한 키보드, 마우스 및 트랙패드 지원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아이패드에서 게임을 할 때 표준 키보드 및 마우스 주변 장치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컨트롤이 복잡한 게임을 가능 하도록 하고, 게임들은 기존 컨트롤러 이외에 추가 옵션으로 마우스 또는 키보드를 지원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및 트랙패드 지원은 iPadOS 13에서 처음 추가되었으며, iPadOS 14에서는 게임까지 확장 되었습니다.

iPadOS 14에서는 엑스박스의 컨트롤 및 무선 컨트롤러 2를 지원하며 듀얼쇼크의 터치패드 등 다양한 모션 센서 컨트롤러를 위한 지원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6. 기타 업데이트

iPadOS 14에는 iOS 14에 추가된 모든 기능이 거의 도입되었습니다. 추가된 기능은 iOS 14의 새로운 기능 18가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 콤팩트한 전화 수신 알림, 화면 속 화면 기능, 시리 및 검색 기능 개선, 타사 앱 기본앱으로 지정, 메시지 기능 향상, 지도 업데이트, 홈킷, 사파리 업데이트, 에어팟 새로운 기능, 앱 클립, 개인 정보 보호 향상 등은 iOS 14 업데이트와 동일합니다.

iPadOS 15 출시일

iPadOS 14는 현재 개발자용 베타 버전이 배포되었으나, 7월에는 공개 베타가 배포 될 예정입니다.

iPadOS 14 정식 버전은 올 가을에 iOS 14와 함께 출시 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iPadOS 14의 새로운 기능 6가지 설명을 모두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MacRumors, Ap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