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리나, accountsd 문제

지난 macOS 카탈리나 10.15.7 업데이트 후, 갑자기 accountsd 프로세스의 CPU 사용량이 폭주하면서 맥이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저 역시 2012년 맥북프로 레티나 15인치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애플 지원 커뮤니티의 한 사용자는 ‘accountsd’ 프로세스의 CPU 사용량이 갑자기 400% 이상으로 폭주하면서 2018년 맥북프로가 너무 느려져 사용 할 수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Mac에서 수년에 걸쳐 가끔 발생했지만 macOS 카탈리나 10.15.7 업데이트 이후에 애플지원 커뮤니티, 맥루머 포럼, 트위터, 레딧 등에서 많은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했습니다.

accountsd 란?

accountsd는 accounts 프레임워크의 데몬 프로그램 중의 하나 입니다.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데몬: 시스템의 기본 기능 등을 제공하기 위해 백그라운드에서 항상 실행되는 프로그램)

애플의 개발자 문서에 의하면 이 accountsd 프레임워크는 사용자가 로그인 자격 증명을 입력하지 않고도 앱 내에서 외부 계정에 액세스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accounts 프레임워크는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계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사용자 계정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accounts는 Twitter와 같은 특정 서비스의 로그인 자격 증명을 저장하고 해당 자격 증명을 사용하여 서비스에 인증합니다. accounts 프레임워크를 앱에 통합하면 계정 로그인을 직접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사용자는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 할 필요없이 계정 로그인 자격 증명을 사용할 수있는 액세스 권한을 앱에 부여합니다. 사용자의 계정 데이터베이스에 특정 서비스에 대한 계정이 없는 경우 앱 내에서 계정을 만들고 저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accountsd 프로세스 문제 해결 방법

이러한 현상을 경험한 사용자들은 다수의 방법으로 시도하였으며, 정확하게 한 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 했던 것은 아니며 다음의 방법들 중에 하나를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해결 방법 1

Mac의 SMC와 NVRAM을 재설정을 통하여 문제 해결

※ 저는 이 방법으로 해결되었습니다. ^^;

해결 방법 2

Apple ID 계정 로그아웃을 통해서 해결

시스템 환경 설정 > Apple ID > 요약 > 로그아웃 항목에서 Apple ID 계정에서 로그아웃하고, Mac을 재시동 한 다음 계정에 다시 로그인 하여 해결

Apple-shop

해결 방법 3

Mac의 Spotlight 인덱스를 재구성하여 해결

1. 시스템 환경 설정 > Spotlight > 개인 정보 보호 항목에 ‘Macintosh HD’를 추가(+)

2. 방금 추가한  ‘Macintosh HD’를 선택하여 목록에서 제거(-)

3. 시스템 환경 설정을 종료

4. Spotlight 인덱스가 자동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재구성하여 해결

5. 인덱싱 작업 프로세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Mac 속도가 느려 질 수 있으며, 정보의 양에 따라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으므로 Mac을 사용하지 않는 밤 사이에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기타 방법으로 Mac의 특정 파일을 수정하여 문제를 해결한 다른 사례로 있으나,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애플은 이 문제에 대하여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한마디로 명확한 해결책은 없습니다.

향후 이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배포되면 이 문서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