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 가장 기대되는 애플 신제품으로는 그 동안 수많은 루머가 있었던 애플 AR/VR 헤드셋이 출시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 맥 컴퓨터

또한 업그레이드 된 애플 실리콘 칩을 탑재한 맥북프로, 맥미니, 아이맥 그리고 맥 프로 등 많은 맥 컴퓨터가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아이폰15 모델은 A17 칩을 탑재하고 USB-C 포트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며, 아이폰15 프로 맥스는 아이폰14 프로 울트라로 이름이 변경되고 페리스코프(잠망경) 렌즈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의 루머를 바탕으로 올해 출시가 기대되는 ‘2023년 애플 출시 예상 신제품 TOP 12’를 정리했습니다.

1. 애플 AR/VR 헤드셋

애플은 지난 5년 동안 AR/VR 헤드셋을 개발해 왔으며, 마침내 애플 AR/VR 헤드셋이 2023년에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AR/VR 헤드셋이 2023년에 출시된다면 2015년 애플워치 카테고리가 새로 생긴 후 8년 만에 새로운 애플 카테고리 제품이 출시되는 것입니다.

애플 AR 헤드셋 랜더링

Apple-shop

8년 만의 새로운 애플 카테고리 제품인 애플 AR/VR 헤드셋은 애플워치 다음 2번째 애플의 웨어러블 장치이기도 합니다.

출시 초기에는 애플 AR/VR 헤드셋은 고가의 장치로 출시될 확률이 높으며, 주문을 하더라도 배송 시간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하며 활용 분야 역시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AR/VR 헤드셋은 실제 현실에 다양한 정보를 추가해 보여주는 증강 현실(AR: Augmented Reality)과 가상 공간을 보여주는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을 결합해 디지털 개체를 현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혼합 현실 기능을 보여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루머에 따르면 애플 AR/VR 헤드셋의 이름은 ‘Reality Pro’ 또는 Reality One’이라고 불릴 수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디자인

애플 AR/VR 헤드셋은 시야를 덮는 곡선 형태의 전면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일반적인 VR 헤드셋 디자인처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는 메쉬 소재를 사용하여 얼굴 피부에 직접 맞닿게 되며 교체 및 조절이 가능한 애플워치 밴드와 같은 스트랩을 특징으로 합니다.

헤드셋은 경량으로 디자인되었으며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일반적인 헤드셋보다 훨씬 가볍고 편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리적 제어와 내장 오디오 기능이 있을 수 있으며, 시선 추적, 손 제스쳐, 시선 제스쳐 및 주변 환경을 감지하는 여러 대의 내장 카메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디스플레이

애플 AR/VR 헤드셋은 인치당 최대 3,000픽셀의 4K 고해상도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2개가 포함되며 외부에 정보를 표시하는 외부 디스플레이도 있다는 루머도 있습니다.

기능

애플 AR/VR 헤드셋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사용자를 모니터링하고 최대한 시각적 경험을 살리기 위해서 헤드셋에 최소 12개 이상의 광학 카메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상 현실 앱과 게임에서 애플 헤드셋은 정확한 얼굴 움직임을 감지하여 화상 채팅 및 기타 상호 작용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애플 AR-VR 헤드셋

최소 12대의 카메라 중 8대는 증강 현실 경험에 사용될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에 있는 사람을 감지하고 표면과 방 크기를 맵핑할 수 있는 카메라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와 가상 현실 사이의 원활한 경험을 위해 실제 물건 앞과 뒤에 가상 물체를 배치합니다.

아래쪽을 향한 한 쌍의 카메라는 보다 정확한 동작 추적을 위해 다리 움직임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 컨트롤의 경우 시선 추적, 손 제스처, 시선 제스처등을 사용할 것으로 보이며 손가락에 착용하는 입력 액세서리 같은 추가된 장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애플 AR/VR 헤드셋에는 Face ID와 유사한 홍채 스캐닝을 통해서 인증 및 보안 기능이 포함될 수 있으며, 맥북에어에 사용되는 칩이 장착될 수 있습니다.

애플 AR/VR 헤드셋에는 센서 관리를 위해 일반적인 프로세서와 하이엔드 메인 프로세서가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영체제 및 기능

애플 AR/VR 헤드셋은 장치의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 기능을 모두 나타내는 확장 현실 개념의 ‘xrOS’라는 새로운 헤드셋 전용 OS가 탑재됩니다.

애플은 게임,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 및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둔 헤드셋 전용 애플 스토어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미디어 파트너와 협력하여 VR로 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으며 얼굴 표정을 반영하는 가상현실 애니모지를 활용하여 페이스타임 통화도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또한 게임 개발자와 협력하여 헤드셋용 VR 게임을 만들 수 있으며 애플 TV+ 및 애플 아케이드와 같은 기존 서비스와 통합되어 서비스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AR/VR 헤드셋의 여러가지 디자인 문제와 프로젝트 방향성에 대한 문제로 출시일을 계속 연기해왔지만 2023년에는 반드시 출시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출시가격

애플 AR/VR 헤드셋 출시가격은 약 400만원정도로 예상되며, 첫번째 애플 AR/VR 헤드셋 버전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개발자, 콘텐츠 제작자 및 전문가를 위한 장치로 포지셔닝 될 것입니다.

출시일

애플 AR/VR 헤드셋은 2023년 세계 개발자 회의(WWDC23)에서 발표될 수 있으며, 가을 정식 출시전까지 헤드셋용 앱을 개발자들이 개발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아이폰15, 아이폰15 프로

통상적으로 애플은 그 해의 신형 아이폰을 9월에 출시하므로 아이폰15 역시 2023년 9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이폰15 프로 라인업 루머

루머에 따르면 아이폰15 모델은 다음의 4가지 모델로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 아이폰15 (6.1인치)
  • 아이폰15 플러스 (6.7인치)
  • 아이폰15 프로 (6.1인치)
  • 아이폰15 프로 울트라 (6.7인치)

기존의 아이폰 프로 맥스 모델은  ‘아이폰15 프로 울트라’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며 ‘울트라’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른 모델과는 차별되는 기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크기 및 디자인

아이폰15 모델은 아이폰14 모델과 동일한 크기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니 모델은 올해와 같이 출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5에 대한 구체적인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없지만 2021년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 케이스와 유사한 둥근 디자인으로 설계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아이폰15 프로 모델은 티타늄 프레임과 아이폰 홈버튼의 Touch ID와 유사한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을 볼륨 및 전원 버튼에 채택한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아이폰은 현재 물리적으로 누르는 기계식 버튼을 사용하고 있지만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이 채택된다면 누르는 느낌을 햅틱 시스템으로 처리합니다.

물론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을 사용하려면 아이폰에 2개의 탭틱 엔진이 추가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지만 내구성과 방수 기능등은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또한 2023년에 출시되는 모든 아이폰15 모델은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에만 적용된 다이내믹 아일랜드 기능이 모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USB-C 포트

아이폰15 모델에서는 현재 사용되는 라이트닝 포트 대신 USB-C 포트가 채택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아이폰15 USB-C 포트 이미지

USB-C 포트는 현재 많은 애플 기기의 충전에 사용되고 있으며 일부 모델에서는 급속 충전 기능도 지원합니다.

아이폰15 프로 모델에서는 최대 40GB/s 데이터 전송 속도를 위해 USB 3.2 또는 Thunderbolt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USB 3.2 및 Thunderbolt 지원은 아이폰15 프로 라인업에만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일반 아이폰15 모델은 최대 480MB/s 속도의 USB 2.0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리스코프 카메라

아이폰15 프로 라인업에는 뛰어난 기능의 페리스코프(잠망경) 카메라가 장착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페리스코프 카메라 기능은 아이폰15 프로 또는 아이폰15 프로 울트라에만 탑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줌 렌즈 기술인 페리스코프 카메라는 망원 렌즈를 대체할 것이며 더욱 향상된 광학 줌을 제공합니다.

현재 아이폰14 프로에서 제공하는 3배 광학 줌은 아이폰15 프로에 페리스코프 카메라가 채택되면 6배 광학줌으로 구현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5 울트라에 페리스코프 카메라의 6배 광학 줌과 디지털 줌을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최대 100배 디지털 줌이 가능한 슈퍼 줌 기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 스마트 폰은 10배 광학 줌 센서로 최대 100배 디지털 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아이폰15 모델에 소니의 이미지 센서를 채택하여 노출 부족과 노출 과다를 크게 개선할 것이라고 합니다.

소니의 이미지 센서는 강한 역광이 문제가 되는 인물 사진이나 기타 다른 이미지의 품질을 크게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이미지 센서가 아이폰15 전체 모델에 채택될 지 아니면 아이폰15 프로 라인업에만 채택될 지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A17 칩

일반 아이폰15 라인업에는 올해와 같이 A16 칩을 사용것으로 예상하지만 아이폰15 프로 라인업에는 TSMC의 3nm 공정으로 제작된 새로운 A17 칩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nm 공정으로 제작된 A17 칩 덕분에 아이폰의 처리 속도는 10~15% 향상될 것이며, 전력 소비 역시 최대 30%까지 줄임으로써 아이폰15 프로 울트라는 역대 최고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5 프로 모델은 현재 아이폰14 프로와 동일한 6GB 램이 장착되거나 아니면 8GB 램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3. 맥 프로

인텔 칩이 장착된 마지막 맥 컴퓨터 모델인 맥 프로는 2019년 이후로 새로운 모델이 한 번도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맥 프로

애플은 현재 차세대 맥 프로를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맥 프로의 인텔 Xeon 칩보다 훨씬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맥 프로에 대한 디자인은 거의 알려진 바가 없으며 또한 어떤 디자인으로 출시될 지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단지 가장 확실한 것은 인텔 칩을 대신하여 M2 Ultra 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며, 최대 24코어 CPU, 최대 76코어 GPU 그리고 최대 192GB 램이 포함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맥 프로의 출시일은 2023년 봄 이벤트나 6월 애플 개발자 회의(WWDC23)에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맥북프로 14인치, 맥북프로 16인치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의 업데이트 모델이 2022년에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2023년에는 업데이트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맥북프로 14인치 맥북프로 16인치

2021년 출시된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2023년에 출시될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는 디자인 변경사항 없이 칩만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2023년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에는 현재 칩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M2 Pro 및 M2 Max 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루머에 따르면 M2 Max 칩은 최대 12코어 CPU와 최대 38코어 GPU가 포함될 것이라고 합니다.

5. 맥북에어 15인치

현재 맥북에어는 13.6인치 디스플레이 모델 1종류만 있지만 애플은 맥북프로 14인치와 16인치 디스플레이의 중간 크기인 맥북에어 15인치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맥북에어 15.5인치 목업

맥북에어 15인치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디자인 정보는 없지만 맥북에어 13인치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대형 포스터치 트랙패드, 펑션키가 있는 키보드 그리고 팬리스 구조로 예상됩니다.

미니 LED 디스플레이나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같은 고급 기능은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맥북에어가 15인치로 출시된다면 ‘에어’에 어울릴 수 있도록 얼마나 가벼운 무게로 나올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6. 맥 미니

차세대 맥 미니에 대한 디자인에 대한 루머는 거의 없기 때문에 단지 현재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칩만 업데이트 되어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맥미니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는 새로운 맥 미니에 새로운 색상이 추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으며 큰 디자인 변경사항은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차세대 맥 미니에는 애플 M2 및 M2 Pro 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며, 출시일은 2023년 상반기로 예상합니다.

7. 아이맥

현재 판매중인 아이맥은 24인치 모델 1종류이며, 2021년에 M1 칩을 탑재하고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아이맥

루머에 따르면 차세대 아이맥은 M3 칩을 탑재하고 큰 디자인 변경사항 없이 2023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이 더 큰 아이맥을 개발하고 있다는 루머도 있지만 구체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만약 더 큰 아이맥이 출시된다면 M3 Pro 및 M3 Max 칩을 탑재하고 ‘아이맥 프로’로 출시될 수 있습니다.

M3 칩을 탑재한 차세대 아이맥은 2023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 이외에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8. 애플 디스플레이

애플은 2023년 출시를 목표로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있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맥 스튜디오와 스튜디오 디스플레이

애플이 개발중인 디스플레이 중 하나는 Pro Display XDR의 후속 제품이며, 다른 하나는 Studio Display의 후속 제품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애널리스트 로스영에 따르면 애플이 개발중인 디스플레이 중 1대는 미니 LED 기술과 프로모션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 애플의 새로운 디스플레이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으며, 출시일 역시 2023년 어느 시점이라는 것 이외에는 구체적인 정보는 없습니다.

9. 아이패드 에어 6세대, 아이패드 미니 7세대

현재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M1 칩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차세대 아이패드 에어인 6세대 모델에서는 M2 칩이 탑재될 것이 예상되지만 구체적인 루머는 없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아이패드 미니 6세대는 2021년에 출시되었으며 다음 모델이 출시될 시기가 가까워졌습니다.

최근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에 의하면 새로운 칩이 장착된 아이패드 미니 7세대가 2023년 말이나 2024년 초에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10. 애플워치9

애플워치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매년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는 제품입니다.

애플워치9이 2023년에 출시될 것은 확실하지만 애플워치9에 대한 루머는 거의 없습니다.

애플워치8 성능

애플이 혈당과 혈압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새로운 건강 센서를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은 있지만 정식 출시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에 애플워치9 출시와 함께 애플워치SE 3세대와 애플워치 울트라 2세대도 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워치SE 모델은 매년 출시되지 않았고, 애플워치 울트라는 2022년에 처음 출시되었기 때문에 2023년 출시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11. 에어팟 맥스 2세대

2020년 12월에 출시된 에어팟 맥스는 출시된 지 벌써 2년이 넘었습니다.

에어팟 맥스

에어팟 맥스 2세대 출시 루머는 없지만 에어팟 출시 수순에 따라 다음 에어팟 출시 모델은 ‘에어팟 맥스 2세대’로 예상됩니다.

에어팟 맥스 2세대는 에어팟 프로 2세대에 포함된 H2 칩, 개선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나의 찾기를 위한 U 칩, Bluetooth 5.3 그리고 적응형 주변음 허용 모드 등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2. 새로운 홈팟

애플 애널리스트 쿼밍치는 애플이 새로운 버전의 홈팟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3년에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홈팟

또한 블룸버그의 마크거먼 역시 새로 출시되는 홈팟은 원래의 홈팟과 홈팟 미니의 중간 사이즈라고 말했습니다.

차세대 홈팟은 홈팟 미니보다 비싼 가격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터치 디스플레이와 S8 칩이 탑재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 차세대 홈팟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 한 장으로 알아보는 2023년 애플 신제품 TOP 12

애플 신제품을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하여 2023년 애플 출시 예상 신제품 TOP 12를 한 장으로 정리했습니다.

한 장으로 알아보는 2023년 애플 신제품 TOP 12

2023년 한 해는 정말 많은 애플 신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며, 새로운 라인업인 애플 AR/VR 헤드셋의 새로운 경험을 기대해 봅니다.


2023년 출시 예상 애플 맥 신제품
아이폰15에 대한 최신 루머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