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macOS 이름은 몬터레이(Monterey), macOS 12 버전

애플은 6월 8일 새벽 2시, WWDC21에서 새로운 macOS 몬터레이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macOS 몬터레이는 이전 버전인 빅서의 디자인에서 큰 변화는 없으며, 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애플은 이번 macOS 몬터레이를 발표하면서 더 많은 작업 수행을 위하여 강력한 기능을 도입했다고 전했습니다.

macOS 몬터레이에 새롭게 도입된 기능을 살펴보면 주로 ‘공유’ 기능에 중심을 두었습니다.

페이스타임의 새로운 기능인 쉐어플레이(SharePlay)는 사용자의 사진, 사파리, 애플 뉴스등을 다른 사용자와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macOS 몬터레이의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바로 유니버설 컨트롤(Universal Control) 입니다.

유니버설 컨트롤 기능은 별도의 설정 없이 맥에서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여 맥과 아이패드간 자유롭게 콘텐츠를 이동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사파리 업데이트, 맥용 단축어 앱, AirPlay를 활용하여 아이패드의 디스플레이를 맥에서 재생 및 공유할 수 있으며, 사진에서 텍스트를 직접 복사 할 수 있는 라이브 텍스트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macOS 몬터레이를 지원하는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맥(데스크탑) 모델
  • iMac – late 2015 이후 모델
  • iMac Pro – 2017 이후 모델
  • Mac Pro – late 2013 이후 모델
  • Mac mini – late 2014 이후 모델
맥북(노트북) 모델
  • MacBook – early 2016 이후 모델
  • MacBook Air – early 2015 이후 모델
  • MacBook Pro – early 2015 이후 모델

1. 쉐어플레이(SharePlay)

macOS 몬터레이에서는 쉐어플레이(SharePlay)를 사용하여 페이스타임에서 화면을 공유하거나 영화나 TV 드라마등을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페이스타임 통화를 하는 동안 영화나 TV 프로그램 및 음악등을 함께 들을 수 있으며 또한 화면을 공유하여 동료들과 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부터는 페이스타임 링크를 사용하여 윈도우나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페이스타임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메시지

메시지 앱에서는 공유된 링크, 이미지 및 기타 콘텐츠가 해당 앱의 새로운 공유 항목 섹션에 표시됩니다.

사진, 사파리, 애플 뉴스 앱에서 공유 콘텐츠를 쉽게 찾고, 사용하고 있는 앱에서 바로 답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시지 앱에서 사진을 공유할 때는 콜라주 또는 넘겨서 볼 수 있는 스택 이미지로 표시됩니다.

3. 사파리

macOS 몬터레이에서는 사파리의 전체 디자인을 새롭게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새로운 탭 바의 디자인은 전체적인 페이지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웹페이지의 색상을 전체로 확장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4. 포커스(Focus)

포커스 기능은 본인이 원하는 알림만 받을 수 있으며, 원하는 알림만 받을 수 있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포커스 기능을 사용하는 동안 메시지 앱에서 바쁘다는 등의 메시지가 자동으로 표시되며, 이 기능은 맥과 아이폰 등 모든 애플기기간 자동으로 동기화되어 설정됩니다.

5. 퀵 노트(Quick Note)

새로운 퀵 노트기능을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빠른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맥에서 어떤 작업을 하고 있더라도 퀵노트를 어디서든 불러서 빠르고 쉽게 메모할 수 있습니다.

6. 유니버설 컨트롤(Universal Control)

이제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를 사용하여 맥과 아이패드간 별도의 설정없이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동하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컨트롤은 애플 기기간 다양한 장치를 조합하여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7. 에어플레이(AirPlay)

에어플레이를 사용하여 아이폰의 사진이나 이미지 그리고 음악 등을 맥에서 보거나 고음질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8. 라이브 텍스트(Live Text)

이제 맥에서 모든 이미지의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주소를 클릭하면 지도가 열리며, 사진의 전화번호를 클릭하면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의 텍스트를 복사하여 문서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9. 단축어(Shortcuts) 앱

아이폰의 단축어 앱이 드디어 맥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단축어 앱은 맥의 오토메타를 기반으로 현대화 시켰습니다.

단축어 앱은 여러단계를 거쳐서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하나의 단계로 단축하여 빠르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의 동영상을 빠르게 한번에 저장한다든가, 다운로드 폴더에 음악이나 이미지를 종류별로 특정 폴더에 저장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단축어를 제공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10. 아이클라우드 플러스(iCloud +)

아이클라우드 플러스는 아이클라우드 기능에 나의 이메일 숨기기 및 확장된 홈킷 보안 비디오 지원 등을 포함한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아이클라우드 플러스는 기존에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올 가을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공간 오디오

마침내 아이폰의 공간 오디오 기능이 맥에도 확장되었습니다.

공간 오디오 기능은 M1칩이 있는 맥 모델에서 에어팟 프로 또는 에어팟 맥스를 연결할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간 오디오 기능은 영화관 같은 서라운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여 머리를 움직여도 사운드가 맥에 고정되어 영화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macOS 몬터레이는 오늘부터 개발자 베타 버전을 제공하며, 공개 베타는 7월에, 정식버전은 올 가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M1 맥북에어 고급형 최저가 사러 가기

Note: 플랜김은 쿠팡과의 제휴 파트너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플랜김은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애드블록'이나 '광고차단' 해제는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