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벤투라의 새로운 기능들은 편리해진 기능들도 많지만 불편해진 점들도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불편해진 점은 아이폰의 iOS 스타일로 확 바뀐 “시스템 설정”입니다.

애플은 벤투라를 출시하면서 시스템 환경 설정의 이름을 “시스템 설정”으로 바꾸고, 전체적인 디자인도 iOS 스타일로 변경해버렸습니다.

새로 바뀐 시스템 설정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만을 사용하다가 맥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크게 이질감을 느끼지 않겠지만, 저처럼 10년 넘게 맥을 사용해 온 사람은 영 불편한게 아닙니다.

아마도 애플은 전략적으로 아이폰 유저들을 위해서 시스템 설정을 이렇게 변경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저와 다르게 새로 바뀐 시스템 설정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처럼 벤투라 시스템 설정 사용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사용팁을 소개합니다.

벤투라 시스템 설정의 보기 메뉴팁

애플이 macOS 벤투라의 시스템 설정의 디자인을 완전히 바꾸긴 했지만, 한가지 안 바뀐게 있습니다.

바로 시스템 설정의 ‘보기’ 메뉴입니다.

시스템 설정을 실행하여 상단 메뉴바의 보기 메뉴를 클릭하면 눈에 익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Apple-shop

바로 이전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 제공했던 그 항목들이 그대로 보기 메뉴에 살아있습니다.

바뀐 ‘시스템 설정’에서는 몇 가지 중요한 항목들이 일반 항목으로 이동했는데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Time Machine” 입니다.

보기 메뉴에서 찾아보면,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Time Machine 항목을 그대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살짝 아쉽지만 이전 버전의 시스템 환경 설정을 원한다면 시스템 설정의 보기 메뉴를 활용하시면 이전 버전의 시스템 설정 항목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벤투라 시스템 설정 빨리 찾기팁

벤투라 이전 버전의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도 검색 기능을 제공하긴 했지만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벤투라에서는 바뀐 시스템 설정에서는 검색 기능을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투라 시스템 설정 검색 기능

기존의 시스템 설정 항목들은 새로운 메뉴의 하위 메뉴로 이동한 것도 많아졌으며, 없어진 몇몇 기능들도 있습니다.

검색 중 한가지 주의할 점은 때때로 한글로 검색해서 찾지 못하면 영어로 검색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Time Machine을 검색하기 위해서 타임을 입력하면 “스크린 타임” 항목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 기능은 시스템 설정의 메뉴의 “정확한 이름”을 검색해서 결과를 보여준다는 점이 좀 아쉽긴 합니다. 한글로 검색해서 못 찾으면 영어를 입력해야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벤투라 시스템 설정 크기 변경팁

시스템 설정이 변경된 부분 중에 좋아진 것도 한가지 있긴 합니다.

바로 시스템 설정의 크기가 변경된다는 점입니다. 이전 버전까지의 시스템 환경 설정은 크기가 절대로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macOS 벤투라 시스템 설정 크기 변경

그러나 벤투라의 시스템 설정은 세로 크기만 자유롭게 변경됩니다. 시스템 설정의 끝 부분에서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세로 크기가 자유롭게 변경됩니다.

그러나 가로 크기는 절대 변경되지 않습니다. 제 친구처럼 가로 크기 변경 할려고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 하지 마세요!

마치며

벤투라 시스템 설정에 새로운 기능도 많아졌지만 몇몇 기능들은 없어지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없어진 기능은 시간 지정 예약 기능입니다.

빅서 시스템 설정

[아~ 그리운 시스템 환경 설정]

macOS 몬터레이 버전까지는 시스템 환경 설정의 배터리 메뉴에서 시간을 지정하여 맥을 자동으로 키거나 끌 수 있는 기능이 있었는데 이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이제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맥의 터미널 명령을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macOS 벤투라에서 정해진 시간에 맥을 자동으로 키거나 끄는 방법

마지막으로 정리하겠습니다.

macOS 벤투라 시스템 설정을 찾기 힘들면 바로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검색에 표시되지 않으면 영문으로 입력해보시고 없으면 벤투라에서는 더 이상 지원 안되는 기능입니다.

macOS 벤투라에서 확 바뀐 시스템 설정이 과거 맥북프로의 “맥세이프 전원포트”처럼 부활하기를 기원하며 macOS 벤투라 시스템 설정 사용팁을 마칩니다.

바뀐 시스템 설정에 불만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애플에 건의합시다.


macOS 벤투라(Ventura) 배경화면 [다운로드]
인텔 맥에서 못 쓰는 macOS 벤투라 기능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