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10월 31일 이벤트를 통해 업체 최초로 3나노미터 칩인 M3, M3 Pro 및 M3 Max 칩을 발표했습니다.

M3, M3 Pro, M3 Max 특징

M3 칩 시리즈는 M3, M3 Pro 및 M3 Max의 3가지 라인업으로 3나노미터 공정 기술로 더 작은 공간에 더 많은 수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해 속도와 효율성을 개선했습니다.

M3 칩 시리즈는 차세대 GPU를 탑재하여 속도와 효율성 모두 향상하였으며 Dynamic Caching 이라는 새로운 기술과 함께 하드웨어 가속형 레이 트레이싱 및 메시 셰이딩과 같은 신규 렌더링 기능을 맥 최초로 구현했습니다.

이제 렌더링 속도는 M1 대비 최대 2.5배 빨라졌으며, CPU 성능 코어 및 효율 코어는 M1 대비 각각 30%, 50% 빨라졌습니다.

뉴럴 엔진 처리 속도 역시 M1 대비 60% 향상되었으며, 새로운 미디어 엔진이 이제 AV1 디코딩을 지원하여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중에도 고화질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더욱 빨라진 CPU

M3, M3 Pro 및 M3 Max의 차세대 CPU는 성능 및 효율 코어의 아키텍처가 향상되었습니다.

M3 칩 시리즈 성능 코어

Apple-shop

성능 코어는 M1 대비 최대 30% 향상되었으며 효율 코어는 M1 대비 최대 50% 향상되었습니다.

M3 칩 시리즈 효율 코어

M3는 성능 코어와 효율 코어의 결합으로 M1 대비 절반 수준의 전력으로 M1과 동일한 멀티스레드 성능을 제공하고 피크 수준에서 최대 35% 향상된 CPU 성능을 제공합니다.

완전히 새로워진 GPU

M3 칩 시리즈에 탑재된 차세대 GPU는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를 도입하여 전문가용 앱 및 게임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새로운 GPU는 하드웨어에서 로컬 메모리 사용을 실시간으로 할당하는 새로운 Dynamic Caching 기술을 도입하여 각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를 정확히 할당합니다.

이는 M3 칩에서 GPU의 평균 사용률을 극대화하여 전체적인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M3 칩에는 하드웨어 가속형 레이 트레이싱이 맥 최초로 도입되어 장면과 상호작용하는 빛의 속성을 모델링하여 앱이 극도로 사실적이고 실제와 흡사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M3 칩에는 하드웨어 가속형 메시 셰이딩 기술이 도입되어 지오메트리 프로세싱에 향상된 성능 및 효율을 제공합니다.

이로써 M3 GPU는 M1 대비 절반의 전력으로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며 피크 수준에서는 최대 65%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대 128GB 메모리

M3 칩 시리즈는 이전 칩과 동일한 애플 실리콘의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를 채택했습니다.

M3 칩 시리즈 메모리 아키텍쳐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는 높은 메모리 대역폭, 낮은 지연성 및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3나노미터 공정의 M3 Max 칩은 M2 Max 칩의 최대 96GB 메모리보다 32GB 더 많은 128GB 메모리를 제공합니다.

이로써 파라미터 수가 수십억 개에 달하는 방대한 트랜스포머 모델로 작업하는 AI 개발자는 이전에 노트북에서 처리할 수 앖었던 방대한 작업도 거뜬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AI 작업과 머신러닝

M3, M3 Pro 및 M3 Max는 강력한 머신러닝 모델을 가속화 할 수 있는 향상된 뉴럴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M3 칩 시리즈 뉴럴 엔진

뉴럴 엔진 속도는 M1 대비 최대 60% 향상되어, AI 작업 및 머신러닝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AI 이미지 프로세싱 툴인 Topaz의 노이즈 리덕션 및 초고해상도 작업도 더욱 빠르게 처리하며, 어도비 프리미어의 장면 편집 감지 기능과 파이널 컷 프로의 스마트 일치 기능에서도 향상된 성능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M3 칩 시리즈에는 3종류의 첨단 미디어 엔진을 탑재하여, H.264, HEVC, ProRes, ProRes RAW 등 동영상 코덱에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제공합니다.

M3 vs M3 Pro vs M3 Max 차이점 비교

M3 칩은 가장 일반적인 시스템을 위한 칩이며, M3 Pro 칩은 강력한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들 그리고 M3 Max 칩은 전문가 수준의 초고사양 작업을 위한 칩입니다.

각 칩의 차이점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M3 M3 Pro M3 Max
트랜지스터 250억개 370억개 920억개
CPU 8코어
(M1 대비 35% UP)
12코어
(M1 Pro 대비 30% UP)
16코어
(M1 Max 대비 80% UP)
GPU 10코어
(M1 대비 65% UP)
18코어
(M1 Pro 대비 40% UP)
40코어
(M1 Max 대비 50% UP)
메모리 최대 24GB 최대 36GB 최대 128GB

M3 칩 시리즈를 탑재한 맥북프로는 최대 22시간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제공합니다.

3종류의 M3 칩 시리즈 중 이전 칩 대비 가장 빨라진 칩은 단연 M3 Max 칩이므로 보다 빠른 성능이 필요한 사용자분들은 M3 Max 칩이 탑재된 맥북프로를 구입하면 확실한 속도 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M3 맥북프로 14 최저가 사러가기
M3 아이맥 최저가 사러가기


Note: 플랜김은 쿠팡과의 제휴 파트너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