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WWDC22에서 macOS 13 벤투라(Ventura)를 발표했습니다.

macOS 벤투라는 작업 화면에 집중할 수 있는 스테이지 매니저와 아이폰과 맥을 결합하여 맥의 웹캡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연속성 카메라 같은 신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macOS 몬터레이 새로운 기능

macOS 벤투라의 페이스타임 영상통화는 핸드오프 기능을 지원하면서 아이폰에서 시작한 페이스타임 영상통화를 맥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서 통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개발자 툴인 Mattal 3 버전이 공개되어 한층 강력하고 부드러운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macOS 벤투라는 큰 디자인 변경사항은 없지만 애플 기기간의 상호 연동성을 보완하고, ‘시스템 환경설정’을 ‘시스템 설정’으로 이름을 바꾸는 등 세부적인 항목들을 업그레이드하여 보다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macOS 벤투라 지원 모델

  • 맥북 2017년 이후 모델
  • 맥북에어 2018년 이후 모델
  • 맥북프로 2017년 이후 모델
  • 맥 미니 2018년 이후 모델
  • 아이맥 2017년 이후 모델
  • 아이맥 프로 2017년 이후 모델
  • 맥 프로 1019년 이후 모델

macOS 벤투라 새로운 기능 12가지

1. 라이브 텍스트 한국어 지원

라이브 텍스트는 이미지 속 텍스트를 인식하는 기능으로 macOS 몬터레이까지는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macOS 몬터레이 라이브 텍스트

Apple-shop

그러나 애플은 이번 macOS 벤투라에서 한국어 지원을 추가하여 이제는 라이브 텍스트에서도 한국어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벤투라의 라이브 텍스트는 기능이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기존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영상에서도 텍스트를 인식하고 이미지에서 피사체를 끌어서 다른 앱에 가져다 놓을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환경설정 이름 변경

macOS 벤투라에서는 기존의 ‘시스템 환경설정’ 이 ‘시스템 설정’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macOS 벤투라 시스템 설정

macOS 벤투라의 시스템 설정은 새롭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사용자도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제 시스템 설정은 사이드바가 왼쪽에 배치되고 아이폰 및 아이패드 사용자에게 익숙한 메뉴로 구성되어 맥에서 설정을 구성하는 일이 이전보다 직관적으로 바꼈습니다.

3. 날씨 앱 및 시계 앱 최적화

macOS 몬터레이까지는 날씨 정보와 시계 정보는 위젯에서만 볼 수 있었으며, 날씨 정보 같은 경우 Weather.com 사이트의 정보를 통해서만 세부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macOS 벤투라에서는 아이폰과 같이 시계 앱과 날씨 기능이 맥에 최적화 되어 사용자가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macOS 벤투라 시계 앱

시계앱에서는 전세계 다양한 시간대의 현지 시간을 보거나 특정 시간에 벨소리를 울리도록 알람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 날씨 앱

날씨는 일기 예보 모듈을 클릭하면 공기질, 지역별 일기 예보 등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다음 10일 동안의 일기 예보와 다음 1시간 동안의 분단위 강수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 날씨 앱 세부내용

4. 스테이지 매니저

스테이지 매니저(Stage Manager)는 macOS 벤투라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사용자 작업 환경을 개선한 기능입니다.

스테이지 매니저는 사용자가 작업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작업 화면을 중앙에 배치하고 맥에서 작업중인 앱들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 스테이지 매니저

현재 작업중인 앱은 화면 중앙에 위치하고, 열려 있는 앱들은 왼쪽 측면에 정렬되어 더욱 빠르게 앱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앱과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 윈도우를 그룹으로 묶어서 더욱 빠르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5. 연속성 기능

연속성 기능은 macOS 벤투라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아이폰을 웹캠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macOS 벤투라 연속성 기능

연속성 기능은 아이폰이 가까이 있을 때 맥이 아이폰의 카메라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맥에서 아이폰의 연속성 카메라를 무선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Wi-Fi 및 블루투스가 활성화된 맥과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가 필요하며, 두 기기 모두 이주 인증을 사용하여 동일한 Apple ID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속성 카메라는 센터 스테이지, 인물 사진 모드, 새로운 스튜디오 조명 기능등을 맥 컴퓨터에서 사용 할 수 있으며, 아이폰의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를 활용하여 책상 보여주기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 연속성 카메라

연속성 카메라는 아이폰Xr 이후 모델에서 사용 할 수 있으며, 센터 스테이지 책상 보여주기 기능은 iOS 16을 설치한 아이폰11 이후 모델, 스튜디오 조명은 iOS 16을 설치한 아이폰12 이후 모델에서 시용 할 수 있습니다.

연속성 기능의 또 다른 기능으로 페이스타임 영상 통화의 기기간의 연동(Handoff)입니다.

macOS 벤투라 연속성 핸드오프

macOS 벤투라에서는 페이스타임 영상 통화를 맥에서 사용하다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자연스럽게 연동되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6. 프리폼 기능

macOS 벤투라에 새롭게 추가되는 프리폼(Freeform) 기능은 공동 작업을 진행중인 사람끼히 함께 아이디어를 짜고 구체화할 수 있는 생산선 앱입니다.

macOS 벤투라 프리폼

프리폼 앱을 통해 사용자들은 프로젝트 계획, 아이디어 모으기, 브레밍스토밍 작업 등을 할 수 있으며 친구들과 같이 그림도 같이 완성할 수 있습니다.

프리폼 앱에서는 파일 공유, 웹 링크, 문서, 동영상 오디오 등을 삽입하여 작업 할 수 있습니다.

프리폼 앱은 macOS 벤투라와 별도로 올 하반기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7. 사파리 업그레이드

macOS 벤투라의 사파리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사람들과 사파리 즐겨찾기를 공유한다든가 다른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보고 있는 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파리가 더욱 확정되어 사파이 화면에서 메시지를 바로 보낼 수 있고 페이스타임 통화도 바로 시작 할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 사파리

이런 기능은 친구들과 여행을 계획하거나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때 유용합니다.

사파리에서는 새로운 보안 기능인 차세대 보안 자격 증명인 패스키가 추가되었습니다.

패스키는 기기나 웹 서버에 저장되지 않는 고유한 디지털 키로 해커가 패스키를 유출하거나 사용자의 암호를 도용 할 수 없습니다.

macOS 벤투라 패스키

패스키는 Touch ID 또는 Face ID 로 생체 인식 인증을 하고 아이클라우드 키체인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패스키는 모든 앱과 웹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을 사용하면 다른 기기에서도 웹사이트나 앱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8. 메일 앱 업그레이드

메일 앱은 macOS 벤투라에서 몇 년만에 검색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하여 보다 관련도가 높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macOS 벤투라 메일 앱

사용자는 검색을 클릭해 최근 이메일, 연락처, 문서, 사진 등 원하는 정보를 타이핑 하기 전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일 앱은 전송 예약 기능과 이메일을 보낸 후 10초안에 전송을 취소 할 수 있는 기능등이 추가되었습니다.

macOS 벤투라의 메일 앱은 이제 첨부파일이나 참조자와 같은 항목이 메일에 누락되었는지도 자동으로 확인합니다.

9. 메시지 앱 업그레이드

macOS 벤투라의 메시지 앱은 최근에 보낸 메시지를 편집하거나 전송을 취소 할 수 있으며, 메시지를 읽지 않음 상태로 표시하거나 실수로 삭제한 메시지를 복구 할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 메시지 앱

이제 메시지 앱에서는 파일을 공유할 때, 사본 공유나 공동 작업 등을 선택 할 수 있는 항목이 표시되며, 공동 작업을 선택하면 메시지 스레드의 모든 사람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또한 누군가가 공유 문서를 편집하면 업데이트 내용이 스레드 상단에 표시됩니다.

메시지 앱에서는 새로문 미모티콘이 추가되어 더욱 다양해진 코 모양, 헤드스타일 등 새로운 사용자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연락처용 미모티콘 스티커 포즈도 추가되어 연락처 앱에 더욱 다양한 미모티콘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0. 스팟라이트 검색 강화

macOS 벤투라의 스팟라이트 검색 결과를 쉽게 탐색 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macOS 벤투라 스팟라이트

애플 기기 전반에 일관된 스팟라이트 경험을 제공하며 파일을 빠르게 볼 수 있는 훑어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사진 보관함, 시스템 전반 및 온라인에서 이미지를 한번에 찾을 수 있어 더 이상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이미지 검색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macOS 벤투라의 스팟라이트는 라이브 텍스트를 지원하여 이미지의 텍스트까지 검색 할 수 있으며, 새 문서 만들기 또는 단축어 실행하기 같은 작업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11.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보관함

macOS의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보관함을 사용하면 이제 최대 6명의 가족 구성원과 별도의 사진 보관함을 만들고 공유 할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사용자는 개인 사진 보관함의 기존 사진 전체를 공유할 수도 있고, 날짜 또는 인물을 기준으로 공유할 특정 사진을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 사진 보관함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는 공유 사진 및 동영상을 추가, 삭제, 편집 또는 즐겨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12. 게임 지원 강화

애플 실리콘의 강력한 성능을 지원하여 신형 맥 모델에서는 EA GRID Legneds와 Capcom의 Resident Evil Village 와 같은 출시 예정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게임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 게임 지원

애플 실리콘이 탑재된 아이패드에서는 올 하반기에 출시 될 Hello Games의 No Man’s Sky와 같은 최신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macOS 벤투라에서는 애플의 게임 API인 Matal이 Metal 3로 업그레이드 되어 맥에서 즐기는 게임 경험을 한차원 끌어 올리고 애플 실리콘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MetalFX Upscaling으로 개발자는 보다 적은 연산 집약적인 프레임을 이용해 복잡한 장면을 렌더링하고, 해상도 스케일링 및 임시 안티엘리어싱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Metal 3는애플 실리콘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뛰어난 반응성과 환상적인 게임 화면을 제공합니다.

macOS 벤투라 출시일

macOS 벤투라는 2022년 10월 25일(한국시간)에 정식 출시됩니다.

또한 iPadOS 16.1, iOS 16.1, watchOS 9.1, tvOS 16.1 정식 버전도 10월 25일(한국시간) 출시됩니다.

iPadOS 16.1은 스테이지 매니저,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보관함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iOS 16.1에서는 라이브 활동, 애플워치 없이 Fitness+등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를 쉽고 심플하게 제공하는 플랜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macOS 벤투라 후기, 유용한 기능 42선
애플,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의 M2 맥북에어 출시, 달라진 점 4가지
iPadOS 16 새로운 기능 11가지, 지원기기, 출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