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6 새로운 기능 중에 배터리 아이콘에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아이폰의 홈 화면에서 ‘설정 앱 > 배터리 > 배터리 잔량 표시(%)’ 항목을 키면 나오는 기능입니다.

iOS 16 배터리 표시

그러나 아이폰을 iOS 16으로 업그레이드 후에도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지 않는 아이폰이 있습니다.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애플에서 특정 모델에 대해서는 배터리 아이콘 잔량 표시를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한거 같습니다.

9월 12일 공개된 애플 지원 문서에 의하면 특정 아이폰 모델에서는 배터리 아이콘 잔량 표시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공개했습니다.

해당 아이폰 모델은 다음의 4가지 모델입니다.

  • 아이폰 XR
  • 아이폰 11
  • 아이폰 12 미니
  • 아이폰 13 미니

배터리 아이콘의 배터리 잔량 표시는 노치 디자인의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이 배터리를 확인하기 위해서 제어센터를 아래로 스와이프하지 않고 바로 배터리 잔량을 확인 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애플은 해당 모델들이 배터리 아이콘 잔량 표시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배터리 아이콘의 잔량표시는 iOS 16 정식 출시 이전 베타 버전부터 말이 많았던 디자인이었습니다.

자세히 보면 배터리 아이콘의 잔량 표시는 그냥 숫자로만 표시됩니다.

배터리 잔량에 맞춰서 배터리 바의 흰색은 배터리 잔량 만큼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며 그냥 숫자만 바뀝니다.

그러므로 숫자로만 배터리 잔량을 확인해야 하는 디자인은 애플답지 않은 상당히 직관력이 부족한 디자인입니다.

배터리 잔량 표시에 대한 디자인 문제의 대안으로 아래와 같이 해결책을 제시한 디자이너도 있습니다.

iOS 16의 배터리 잔량 표시는 배터리가 20% 이하에 도달하면 빨간색으로 바뀌고 흰색 배경은 반투명한 상태가 됩니다.

어쨌든 애플은 이런 편리한 배터리 표시를 특정 노치 모델 아이폰에 적용 시키지 않은 것과 애플답지 않은 디자인을 하루빨리 업데이트 하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를 쉽게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플랜김이었습니다.

[업데이트] 애플은 오늘(9/15일) iOS 16.1 베타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베타 버전에는 위에서 설명한 4가지 모델, 아이폰 XR, 아이폰 11, 아이폰 12 미니, 아이폰 13 미니의 배터리 잔량 표시를 추가했습니다.  다음 iOS 16.1 업데이트 버전이 배포되면 정상적으로 사용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이 저의 기도를 들어 준 듯합니다.


iOS 15 새로운 기능 16가지
watchOS 9 새로운 기능 7가지
아이폰15에 대한 최신 루머 5가지